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728x90

2016/08/25 - [문화생활/독서 서평]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17/03/23 - [문화생활/독서 서평]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권 로버트 기요사키

지난번에 이어 또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있습니다. 이 상품들이 사실은 서민들의 돈을 빼앗아서 금융회사와 부자들을 배불리고 있다고 비판하는 글입니다. 서민들이 부자들에게 이용당하지 않고 살아남는 법을 소개한다는 책인데, 8가지 법칙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금융위기 이후 돈의 규칙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부자들만 알고 있는 돈의 새로운 규칙을 알려준다며 쓴 책입니다. 좋은 학교를 나와서 든든한 직장을 잡고, 집이 가장 큰 자산이며, 돈은 버는 한도 내에서 아끼고 저축한다. 주식, 채권, 뮤추얼 펀드 등에 골고루 분산해 장기투자해라. 이런 상식들이 돈의 낡은 규칙이라고 합니다.

 돈을 현명하게 쓸 줄 아는 사람이 돈을 현명하게 저축하는 사람보다 잘 산다고 합니다. 쓰는 것이 꼭 소비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오래 지속되는 가치로 돈을 바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자들은 현금흐름 자산에 투자하는데, 분산투자를 하기보다 특화하고 집중하여 투자한다고 합니다. 경제의 흐름을 타는 기업을 소유하거나 현금흐름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주식, 채권, 뮤추얼펀드 등에 분산투자하는 것보다 좋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금융지식을 갖춰야 하는데 돈을 아끼는 법보다 쓰는 법을 잘 익혀야 한다고 합니다.

 좋은 현금흐름 전략은 세금이 적게 붙으면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현금흐름이 아닌 자본이득에 투자하는데 부자들의 음모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흔히 분산투자라고 하면 다양한 종목의 주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업, 부동산, 상품자산 등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이 진정한 분산투자라고 합니다.

 자산은 내 수입을 늘려주는 것이고 부채는 지출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하고, 현금흐름에 투자하는 것은 투자의 위험 부담을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금이 자신의 주머니로 계속 들어오는 한, 자산의 가치가 떨어져도 상관이 없고, 자산의 가치가 올라간다면 그것은 보너스입니다.

1. 돈은 지식이다.

2. 빚을 이용하는 법을 배운다.

3. 현금흐름을 통제하는 법을 배운다.

4. 힘든 시기를 대비하면 좋은 시절만 누릴 수 있다.

5. 스피드가 필요하다.

6. 돈의 언어를 배운다.

7. 삶은 팀 경기이므로 자신의 팀을 신중하게 선택한다.

8. 돈의 가치가 떨어질수록 자신의 돈을 찍어내는 법을 배운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제안하는 새로운 돈의 규칙입니다. 남의 말만 듣고 금융상품을 가입하거나 하는 것은 지양하고 자신이 직접 연구해서 좋은 상품을 찾아내고 현금흐름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지식을 습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포스팅을 마칩니다.

부자들의 음모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윤영삼역
출판 : 흐름출판 2010.09.0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