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728x90

2016/08/25 - [문화생활/독서 서평]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17/03/23 - [문화생활/독서 서평]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권 로버트 기요사키

2017/03/24 - [문화생활/독서 서평] -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어쩌다 보니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책 시리즈 서평이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에게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라는 뜻이겠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2012년에 나온 책으로 앞으로 10년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10년간 경제위기가 있을 테니 그것에 대한 준비를 하라는 뜻인데, 발매일 기준 5년이 지난 지금 세계 경제는 다행히 위기를 잘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위험한 단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앞으로 10년간 더 많은 사람들이 더 가난해질 것이고, 돈은 가치를 잃을 것이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구제금융은 국제적인 문제가 될 것이고, 산업화 시대는 완전히 끝날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10년 동안 미국의 시대는 끝날 것이라고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야기 합니다. 요즘 중국의 힘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미국의 시대가 끝날 정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유럽의 힘이 약화되면서 미국의 힘이 더 강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금본위제가 폐지되면서 돈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고, 금융 교육을 받은 사람들과 새로운 세계에 적응할 준비가 된 사람들은 앞으로 10년이 생애 최고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절망하고 있을 때 더 부유해지는 것을 바라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를 썼다고 합니다.

 재테크를 하는 방법은 사람들마다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금융상품을 열심히 알아보고 나서 펀드매니저에게 돈을 맡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상품은 망하더라도 금융사는 망하지 않습니다. 높은 이익을 보게해주는 상품들도 있지만, 망하는 상품은 펀드매니저는 수수료를 얻고 투자자는 손실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투자자 스스로 금융지식을 키워야 하고 금융지식이 있어야 투자 대상을 신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 중에 자기 돈만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부자들은 자산을 사기 위해 부채를 활용하는데, 중산층은 부채를 사기 위해 부채를 활용합니다. 돈을 많이 벌고 있는 중산층들이 진짜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진정한 투자자들은 남의 돈을 활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남의 돈을 활용하여 이자를 주고도 남은 돈은 자기 수익이 되기 때문에 수익률이 무한대에 가까워진다고 합니다. 남의 돈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 역시 금융지식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처럼 여러 책들에서 공통적으로 금융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 안전한 투자는 없습니다. 안전한 금융상품이라고 불리는 예적금마저도 요즘은 금리가 너무 낮기 때문에 물가상승률보다 낮아 100% 손해보는 가장 위험한 상품이 되어버렸습니다. 자산은 기업, 부동산, 금융자산, 상품(원자재) 총 4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기업은 영업능력이 특히 중요한데, 로버트 기요사키부자 아빠는 그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 중 하나로 영업력을 키우라고 했습니다. 영업 능력이 좋아야 기업을 만들어도 실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수입을 원한다면 영업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부동산은 부채를 통제하는 능력과 건물과 세입자를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금융자산은 통제가 거의 불가능한데, 주식, 채권, 뮤추얼펀드 같은 상품들은 수입, 비용, 부채에 대한 통제권을 갖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품은 금이나 은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상품 역시 본인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없으므로 남은 것은 기업과 부동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보면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 수입 자체를 늘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자산을 늘려 수입을 늘리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돈이 들어오는 불로소득을 키워야 시간을 확보하고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역시 필요한 것은 금융지식입니다.

 투자자는 5단계로 나뉜다고 합니다. 1단게는 금융 지능이 제로인 투자자, 2단계는 저축을 통해 손해를 보는 투자자, 3단게는 너무 바빠서 투자할 시간이 없는 투자자, 4단게는 스스로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투자자, 5단계는 자본가 단계의 투자자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5단계 자본가가 되기를 원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4단계의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그러기 위해서는 금융지식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현금흐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시스템, 법률을 갖추고 이후에 제품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들을 지탱해주는 것은 사명감, 팀, 리더쉽이라고 합니다. 세계 경제에는 수많은 위기가 있고 앞으로 그 위기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잘 대비하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잘 대비해서 어떠한 경제위기가 오더라도 굳건하게 버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포스팅을 마칩니다.

앞으로 10년, 돈의 배반이 시작된다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고영태역
출판 : 흐름출판 2012.03.16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