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728x90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16/08/10 - [문화생활/독서 서평] -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저에게 큰 영향을 주었던 책들 중 하나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입니다. 부의 추월차선과 함께 경제관념을 흔들어준 책입니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너를 위해 일하게 해야한다. 이 말을 이해하는 순간 제 경제관념이 크게 바뀌게 되었습니다.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에게는 두 명의 아버지가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는 친아버지와 경제관념을 가르쳐준 친구의 부자아버지입니다. 두 분에게 상반된 경제교육을 받으면서 저자는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합니다. 자신에게 다시 투자되는 것은 없이 오로지 돈을 위해 계속 이를 합니다. 하지만 부자는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 두려움을 통제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돈을 많이 버는 법으로는 두려움이나 욕망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단지 돈많은 노예가 되는 것이므로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무지는 돈에 대한 환상으로 인해 두려움과 욕망을 가중시키므로 돈에 대해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새앙쥐 레이스라고 해서 돈을 위해 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비판합니다. 우리가 직접 자리를 지키지 않아도 우리의 사업체가 저절로 돈을 벌게 하는 것이 바로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얼마나 버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모으느냐입니다. 굉장히 많은 돈을 버는 분들도 계시지만 관리를 하지 못해 힘든 삶을 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떻게 하면 잘 모을 수 있을까요? 절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산을 사야합니다. 부자는 자산을 사지만 가난한 사람과 중산층은 자산이라 생각하고 실제로는 부채를 산다고 합니다.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자산은 자신의 수입을 늘려주고 부채는 자신의 지출을 늘립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산다면 그것은 자산을 사는 것일까요 부채를 사는 것일까요? 자동차를 단지 이동하기 편하려고 산다면 세금, 주유비 등등 지출을 발생시키므로 부채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이용해 지출보다 많은 양의 수입을 발생시킨다면 그것은 자산이 됩니다. 집은 자산일까요 부채일까요? 이 부분은 논란이 많지만 저는 일단 부채로 봅니다. 집이 있어서 마음이 안정되고 기타 등등 다양한 좋은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집을 사면 세금이 발생하고 각종 지출이 발생하므로 명목상으로는 부채입니다. 임대사업을 하기 위해 구매한 집이라면 자산이 되겠지만 단순 거주용은 부채가 맞습니다. 그래도 언젠간 집을 사긴 해야겠지만 우선 부채로 분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현금 흐름은 어느 것인가요? 이 세 가지 중에 하나에 속할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급여를 받아서 각종 지출을 하고 나면 모으는 것도 없이 끝입니다. 중산층은 급여에서 지출을 빼고 그외 남은 돈은 다양한 부채를 해결하고 끝입니다. 중산층은 빚도 크게 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생기게 되는데 임금이 늘면 소득세 등 지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세금이 어마어마한 양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애매하게 버느니 적게 벌어야 오히려 세후 금액이 더 많아지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아이러니하죠. 아무튼 중산층도 결국 빚만 갚다가 끝나게 됩니다. 부자들은 자산이 계속 수입을 냅니다. 부채가 있지만 자산에서 내는 이득이 부채에서 발생하는 비용보다 크기 때문에 차익은 수입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돈이 계속 돈을 부르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임대부동산을 대출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일부 금액은 대출을 받아 대출이자가 월세보다 적게 발생한다면 그 차액은 고스란히 내 수입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금흐름을 여러개 만들어서 일을 하지 않고도 발생하는 수입이 평소 생활비보다 크다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자 아빠는 부자가 되는 비결로 자기 사업을 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자산을 구매한 후 다시 팔게 되면 세금이 붙습니다. 순자산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치가 작습니다. 따라서 지출을 줄이고 부채를 줄이고 부지런히 자산 기반을 만들어 자기만의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단, 사업은 자신이 없어도 돌아가는 사업이 되어야 합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등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병원은 최악의 사업체입니다. 사장이 없으면 안돌아가는 사업체가 최악의 사업체입니다. 의료법상 의사는 면허 1개당 병의원 1개만 개설 가능합니다. 게다가 환자분들이 병원 시설보고 오는 것이 아니라 의사를 보고 옵니다. 즉, 사장이 없으면 안돌아가는 사업체이므로 최악의 사업체입니다. 그래서 월급을 많이 벌긴 하지만 정말 돈을 벌기 위해서 의대를 가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오직 사명감으로만 가야합니다. 돈이 목적이면 의사가 되기까지 발생하는 기회비용때문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개인과 기업에 붙는 세금 비율이 다르다는 것을 아시나요? 또 비용처리를 통해 지출을 늘림으로써 순이익을 줄여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라도 자기만의 기업을 만들어야 하며, 1인 기업이어도 괜찮습니다. 또한 로버트 기요사키는 금융 IQ를 높이라고 합니다. 그 중 회계는 재무 관리 능력으로 재무 보고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므로 이 부분을 특히 잘 알아야 합니다. 투자는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고 시장에 대한 이해는 수요와 공급의 과학입니다. 마지막으로 법률을 알아야 합니다.

 금융적 천재성은 기술적 지식과 대담함 양쪽 모두를 필요로 합니다. 그 중 기술적 지식을 위해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낡은 사고 방식이야말로 최고의 부채라고 합니다. 우리는 평생 금융 지능을 계발하며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닙니다. 남의 말을 듣고 하는 주식은 도박이고 자신이 알고 하는 주식은 투자입니다. 기술적인 지식과 지혜, 게임에 대한 애정을 이용하면서 잃을 확률과 리스크를 낮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위험이 없으면 수입도 없으나 중요한 것은 리스크를 피하기 보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회사에 들어갈 것이라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직장을 찾으라고 합니다. 어차피 자기만의 사업을 하려면 회사에서 나와야합니다. 대기업은 주로 하청을 주기 때문에 회사에서 나오고 나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소기업에서 사장님이 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금 흐름 관리, 시스템 관리, 사람 관리, 세일즈와 마케팅을 두루 배워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두려움은 있습니다. 두려움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실패는 승자에게 힘을 불어넣지만 실패는 패배자들을 좌절시킵니다. 승자와 패배자의 차이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균형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 집중을 합니다. 게란을 나눠서 담으라는 유명한 투자 원칙이 있습니다. 리스크를 분산해야 합니다. 하지만 투자에선 리스크가 없으면 수익도 없습니다. 공부를 많이 해서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을 때 분산이 아닌 집중 투자를 해야 합니다. 워렌 버핏이 주식을 살 때 분산을 하는지 집중을 하는지 확인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또, 내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고 합니다. 보통 급여가 나오면 세금을 내고 나서 자신에게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부자아빠는 자신에게 먼저 투자를 한 후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내라고 합니다. 세금을 내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투자를 하면서 금전적, 정신적으로 강하게 만든 후 세금을 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아직도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세금을 먼저 내고 남은 돈을 나에게 투자를 하나, 나에게 투자를 하고 나서 세금을 내나 어찌되었든 세금을 낼 수 있는 돈을 남겨두고 나머지를 나에게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금을 최대한 미뤄서 내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캐시플로라는 게임을 만들어서 교욱을 하는 회사를 로버트 기요사키는 세금 문제인가 생기면서 파산을 시켰다고 합니다. 그가 파산한건 아니고 회사를 파산시킴으로써 채무를 변제받아 비난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는다.(정신의 힘) : 이유는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의 결합입니다. 뚜렷한 이유가 없으면 삶은 무엇이든 어렵게 됩니다.

 2. 매일같이 선택한다.(선택의 힘) : 내 재산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교육에 먼저 투자해야 합니다.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른다.(협조의 힘) : 가난하거나 겁먹은 사람이 아닌 부자이면서 용기있는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솔직하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아야 합니다.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해서도 안됩니다.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한다.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힌다.(빠른 배움의 힘) : 배움은 정말 중요합니다. 배울 때는 신중하게 그리고 빨리 배워야 합니다.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한다.(자기 통제의 힘) :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면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자기 통제력이 강하면 자신에게 먼저 지불할 수 있습니다. 자산을 먼저 구매한 후 자산에서 나오는 이득으로 지출을 해결합니다. 자기 통제력과 내적인 의지의 힘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기 위해선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면 안됩니다. 먼저 자산을 구축해야 합니다. 돈이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두고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대면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한다.(좋은 조언의 힘) : 중개인에게 적정한 수임료를 내는 것은 아까워하면 안됩니다. 자신의 이익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해주는 중개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런 중개인을 찾아 넉넉하게 지불을 하면 좋은 자산을 형성할 수 있고 그들에게 전문적인 지식도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7. 인디언들처럼 주고 받는다.(공짜로 얻는 힘) : 현명한 투자가는 투자 수익 이상의 것을 추구합니다. 원금을 찾고 난 후에 무언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자산을 원하는 것이 금융지능입니다. 맥도널드의 레이 크룩이 햄버거 체인점을 판매하는 이유는 그가 햄버거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체인점이 위치한 부동산을 얻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산다.(집중의 힘) : 사치품을 사는 것도 좋지만 그냥 사면 안됩니다. 급여에서 바로 사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형성한 후 그 자산에서 생긴 이득으로 사치품을 삽니다. 자신에게 보상하는 의미로 사는 것입니다.

 9. 영웅을 선택한다.(신화의 힘) :자신에게 맞는 영웅을 선택하여 롤모델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10. 가르치면 받게된다.(주는 것의 힘) : 무언가를 원한다면 먼저 주어야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위와 같이 부자가 되는 10단계를 말합니다. 그리고 그는 지금부터 당장 해야할 일들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한다. 잠시 멈춰 서서 무엇이 잘되고 있고 무엇이 잘되고 있지 않은지 가늠해야 합니다.

 2.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3.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낸 사람을 찾는다.

 4.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한다.

 5. 많은 제안을 한다.

 6. 한 달에 10분 정도 특정 지역을 걷거나 조깅을 하거나 운전한다.

 7. 모든 시장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는다.

 8. 올바른 장소를 찾는다.

 9.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먼저 찾는다. 그런 다음 팔고 싶어하는 사람을 찾는다.

 10. 크게 생각한다.

 11. 역사에서 배운다.

 12.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동산을 이용하여 돈을 벌었기 때문에 부동산 예찬론자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서 부동산을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시기도 다르고 법도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의 추월차선 저자 엠제이 드마코는 그가 부동산이 아니라 책과 교육을 통해서 더 벌었을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도 부동산으로 돈을 벌어야겠다. 이것이 아니고 경제관념을 올바르게 바로 잡는 것입니다. 내가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이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였습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형선호역
출판 : 황금가지 2000.02.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