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모바일 트렌드 2015

728x90

  모바일 트렌드 2015  


 스마트폰 시장이 넓어지면서 모바일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IT 산업과 비즈니스 세계를 뒤흔들면서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지고 새로운 융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연장선상에서 모바일 트렌드 2015의 화두는 옴니채널과 O2O였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2014년에 나올 책으로 2015년에는 어떻게 변할 것이다라는 내용의 책입니다. 2016년에 쓰는 글이기 때문에 2년전의 글을 보는 것인데 과연 예측은 어느 정도 맞았을까요? 온,오프라인 경계의 붕괴와 O2O 서비스의 확산이 커머스, 모바일 결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콘텐츠,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네트워크, 이동통신 유통 등 개별 분야에서 어떻게 실현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전망합니다.  커머스에서는 구체적인 기업 사례를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 채널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보여주고, 모바일 결제에서는 IT 기술과 금융산업의 융합으로 인한 핀테크(Fintech, Financial+Technique) 시대가 활짝 열릴 것을 예고합니다. 아울러 모바일 결제, 디바이스, 네트워크 분야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 등 중국 ICT 기업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트렌드 2015의 저자 커넥팅랩은 주요 IT 기업의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모바일 전문 포럼입니다. 통신사, 포털, 커머스, SNS, 증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30여 명의 멤버들이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IT 관련 지식 공유를 위해 칼럼 기고, 블로그 운영, 팟캐스트 등의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고객들과 매체간의 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구분되는 단일채널이었습니다. 단일채널은 온라인 사업은 인터넷에서 이뤄지고, 오프라인 사업은 실제 매장 등의 접점에서 이뤄집니다.  고객, 판매되는 상품, 관리하는 기업 모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되어 관리됩니다. 고객의 접점 채널이 오프라인 매장을 비롯해 인터넷, TV, 모바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채널에 대한 대응이 필요했고 멀티채널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멀티채널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을 각각 관리하는 개념이 강했고, 각 채널별로 상품과 관리조직은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심지어 동일한 기업내에서 채널별로 경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 크로스채널입니다. 채널 간 협업을 이루었다는 장점이 있으나 채널간의 궁극적인 통합을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나타난 것이 옴니채널입니다. 모든 고객 접점 채널들이 고객과 지속적으로 연결됩니다. 고개고가의 유기적인 관계 유지를 목표로 하는 채널입니다.

 온라인상의 전자상거래는 더 이상 온라인 공간 속에만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모바일의 힘을 빌려 오프라인 공간까지 깊숙이 침투해 쇼핑 및 구매를 하게됩니다. 온,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채널 간 경계를 없애고 유기적인 홯바을 이루어 고객에게 일원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옴니채널이라면 이를 서비스와 상품으로 구성해주는 것이 O2O입니다. 정의는 "Online to offline"입니다. O2O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유통의 대변혁을 이끌어내었습니다. 모바일을 통해 정보 탐색만 하다가 이제 모바일 구매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40대 이상의 구매력을 갖춘 사람들이 모바일 쇼핑의 핵심 세력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사물인터넷 시장의 잠재력은 사물들의 연결 그 자체가 아닌 연결을 통해 가능해질 서비스 영역에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생산 방식을 대체하거나 기존의 주류 시장과 대조적인 새로운 차원의 선응을 소개함으로써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의 역할을 하는 것이 와해성 기술이라고 합니다. 사물인터넷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초연결 사회를 기반으로 기존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디지털과 아날로그 등 전혀 다른 영역이 연결되며 와해성 기술을 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트렌드 2015는 핀테크를 비롯한 다양한 IT 기술들의 트렌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2015년 상반기 O2O, 전자상거래에 많은 투자가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2016년 현재 다양한 핀테크들이 활성화되어 있고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점점 경계가 허물어져가는 느낌이 듭니다. 모바일 트렌드 2015 서평 포스팅을 마칩니다.

모바일 트렌드 2015
국내도서
저자 : 커넥팅랩,박종일,임정선,진현호,주영현
출판 : 미래의창 2014.11.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