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브랜드 전략 포춘 쿠키의 법칙

728x90

  포춘 쿠키의 법칙   

 이 책은 브랜드 구축을 위한 기틀을 마련해주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서입니다. 우리가 브랜드 스토리를 온전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원하는 고객들과 감성적 교류를 이끌어낼 수 있게 해줍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브랜드는 상품처럼 행동하지 않습니다. 훌륭한 브랜드 스토리는 우리를 돋보이게 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고객의 충성심을 이끌어내고 수익을 높입니다. 지금이 바로 고객에게 스토리를 들려줄 때이고 이 책이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브랜드 전략 포춘 쿠키의 법칙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저자 버나뎃 지와는 아마존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아이디어를 의미있게, 디퍼런스의 저자입니다. 세계 곳곳의 회사나 기업가, 경영자들과 함께 일하며 그들이 훌륭한 브랜드 스토리를 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012년 호주 최고의 비즈니스 블로거로 선정된 바 있으며 트위터에서도 브랜드 전문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성공적으로 이야기하도록 돕기 위해 포춘 쿠키의 법칙을 지었습니다. 쿠키는 상품이나 효율성처럼 실제하는 제품을 의미하고 포춘은 스토리이며 우리의 목적과 비전, 가치관이 드러난 것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탁월함을 추구합니다. 고객의 충성심과 유대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진실을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로 인해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정의하는 것은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 그 일을 왜 하는가입니다. 우리는 목적을 이해해야 합니다. 왜 일을 하는지가 목적이라면 가능성은 비전이 됩니다. 가치관을 바꾸지 않는 이상 전략을 수정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가치관은 브랜드의 비전을 보강하고 문화를 형성하고 행동의 지침이 되어줍니다. 남들과 다르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팀으로서 어떻게 비전과 가치관을 구축하고 있는지 생각합니다. 고객의 삶에 어떠한 차이를 만들어내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우리가 진짜로 판매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쟁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고객에게 충분히 타당한 이유를 주는지 생각해봐야합니다. 

 브랜드는 그 이름도 중요합니다. 이름이 브랜드에 관해 어떤 내용을 전달하기를 원하는지 브랜드의 의도를 직원들과 고객에게 잘 전달하고 어떻게 차별하는지는 이름에 달려있습니다. 브랜드에서 콘텐츠가 모든 사실을 담아낼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과의 다음 대화를 끌어낼 수 있으면 됩니다. 디자인은 아이디어를 실체화합니다. 상품의 가치를 그것의 기능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고양시킵니다. 디자인은 브랜드에 관해 어떤 내용을 전달하는지 디자인 사용방식은 경쟁사로부터 어떻게 차별화하는지 자산으로써의 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디자인을 접할 때 고객은 어떤 느낌을 받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고객이 브랜드로 인해 얻는 경험은 브랜드 스토리가 됩니다.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전하고 싶은지 고객이 브랜드를 통해 얻고 싶어하는 경험은 무엇이며 브랜드를 접하는 동안 어떤 느낌을 받게 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 고객에게 색다를 경험을 줄지 고민해봄으로써 고객에게 어떤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유통과정도 중요합니다. 유통경로는 어떤 식으로 고객의 욕구를 채워주고 있는지 유통방식은 어떤 식으로 고객의 불편을 해결해주면서 브랜드에 어떤 가치를 더해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 방식이 고객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지 고민을 하게 되면 자신의 브랜드에서 유통과정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위치선정은 사업 전략과 들어맞아야 합니다. 위치는 단지 사업을 할 장소만이 아니라 고객이 어디에 있는지 이해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해 고른 위치는 브랜드 스토리에 적합한지 선정한 위치는 고객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지 고객은 어디에 있는지 선정한 위치는 어떤 식으로 사업전략을 뒷받침해주고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 책은 재미난 일화들이 많이 있어 쉽게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딱딱한 내용들이라기보다 실화를 통한 내용전개를 하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장마다 질문들을 제시하면서 각 파트별로 다시 한번 고민해봐야할 내용들을 질문을 통해 복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브랜드 전략 포춘 쿠키의 법칙 포스팅을 마칩니다.

포춘쿠키의 법칙
국내도서
저자 : 버나뎃 지와(Bernadette Jiwa) / 박인섭역
출판 :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4.08.2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