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728x90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금리가 너무 낮아지면서 은행상품들에 들어가던 돈들이 다른 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장이 주식시장인데 처음 투자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년 연속 주식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읽은 책입니다. 주식공부가 어려워 묻지마 투자를 하는 왕초보의 눈높이에 맞춘 입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 윤재수씨는 한국증권거래소를 거쳐 동서증권에서 20년간 근무했다고 합니다. 이후 다양한 증권사에서 활약했으며 우리나라 1세대 증권맨으로 30년간 주식만 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주식이 뭐지?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의 차이가 뭐지? 주식과 관련한 다양한 기초지식을 전합니다. 주식투자로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손실의 범위를 생각하고 장기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 목표수익률을 낮추고 하루 종일 컴퓨터를 보려고 하지 마라. 계좌를 관리하라. 게좌 잔고의 금액이 항상 초기 투자금액이고 날린 투자금액은 생각하지 마라. 그가 이야기하는 왕초보를 위한 주식투자 5계명입니다.

 분할 매수, 분할 매도를 해야하고 계좌에 현금이 항상 있어야 하며 미수매매는 금지합니다. 종목선정을 잘 해야하는데 저평가되는 종목을 찾아서 가격이 상승하면 팔아야 합니다. ROE=당기순이익/평균자기자본X100으로 최소한 예금이자보다 높아야 합니다. PER=주가/1주당 예상 순이익으로 낮으면 저평가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정주가=EPSXPER인데 EPS는 1년 후, 2년 후 예상 EPS 증감률을 함께 봐야 합니다. EV/EBITDA=시가총액+순차입금/영업이익+감가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 + 제세금입니다. 투자한 금액만큼 버는 데 몇 년이 걸리느냐를 나타낸 것으로 숫자가 적을수록 저평가입니다. PBR=주가/1주당 자산으로 낮을수록 재무상태에 비해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입니다. ROE는 높고 나머지는 낮을수록 좋은 주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신경쓸거리는 많습니다.

 차트를 보면 빨간색 봉이 있고 파란색 봉이있죠. 양봉, 음봉이라고 하는 것들입니다. 차트의 추세를 어떻게 보는디 거래량 분석 어떻게 하는지 등 차트를 보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배당투자와 관련된 설명들도 있습니다. 현금배당 가능한 이익은 순자산액에서 자본액과 다양한 준비금들을 제한 후 계산됩니다. 배당성향=현금배당액/당기순이익x100으로 높을수록 배당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배당수익률=주당배당금/현재주가x100으로 역시 높을수록 수익이 좋습니다. 시장점유율이 높고 성장률도 높은 회사를 선택해야 하며 3년 이상 장기보유해야 합니다. 장기 보유시 배당소득세가 감면된다고 하므로 장기투자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기투자는 은행이자보다 높고 안전한 투자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종 대표 우량주와 소수의 유망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수의 유망종목은 기업요소, 경영요소, 재무요소, 시장요소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장기투자는 기업가치의 변화를 주시해야 하므로 1개월에 한번 이상 점검합니다. 우량주라도 PER이 지나치게 높아졌을 경우나 경영전망이 나빠보이면 현금화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하락하였을 때 다시 매수하거나 종목을 교체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예탁금 증가와 자사주 매입은 주가 상승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톡옵션 행사,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권리행사는 주가 하락의 요인입니다.

 단기매매 종목선정의 5가지 원칙이 있는데 주도주, 테마주이거나 재료가 있어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고 증가추세여야 하며 코스닥이 좋고 이동평균선 정배열되어야 합니다. 게다가 최근에 상한가를 기록한 적이 있어야 단기매매를 한다고 합니다. 5개 정도 종목을 선정하여 차트를 분석하고 조정시기에 거래량 증가하면 매수하라. 5분봉 30분봉에 매수시점이 나타날 때 매매 결정하고 상한가 종목을 따라가라고 합니다. 아침에 이유없이 떨어지거나 오른 후에는 주가가 변화할 때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단기매매의 경우 소수의 프로들이 하는 매매이므로 저는 장기투자를 추천합니다.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을 설명하는 부분도 있는데 저는 이쪽은 관심이 없습니다. 마지막에는 테마유망주를 공개하는데 과연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주식투자는 큰 돈을 벌 수도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큰 투자입니다. 꼼꼼한 공부와 분석을 통해서 접근을 해야 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겠죠?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재무제표 무작정 따라하기> 패키지 (전2권)
국내도서
저자 :
출판 : 길벗 2011.11.15
상세보기


'문화생활 > 독서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2016.08.19
CEO, 어떤 책을 읽는가  (0) 2016.08.18
사장은 차라리 바보인 게 낫다  (0) 2016.08.18
B2B영업 한비자에서 답을 찾다  (0) 2016.08.17
제로 플러스  (0) 2016.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