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 서평

성공하는 남자들의 옷차림 전략

728x90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학생때보다 옷차림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외모가 전부는 아니지만 깔끔한 외모는 사회생활에 아주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이미지에 따라 신뢰감이 달라질 수도 있고, 그 사람의 평소 성격을 엿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분위기를 중시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성공하기 위해 옷차림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남자들의 옷차림 전략은 어떤지 알아보아서 억울하게 옷 때문에 업무 능력이 떨어진다고 평가받는 것을 막기 위한 책입니다. 저자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지 못한 남자들에게 옷차림을 무기로 바꿀 수 있는 비결을 알려줍니다. 회사원의 70%가 옷차림 때문에 손해를 본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옷차림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성공하는 남자들의 옷차림 전략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저자 토가 히로쿠니는 [Men`s Club]편집장입니다. 다양한 잡지의 편집장을 겸임했었고 그가 [Men`s Club]편집장으로 취임한 후 7년 동안 잡지 판매액을 놀라울 정도로 신장시켰다고 합니다. 타 잡지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8천명이라는 경이로운 정기구독 회원 수를 이끌어 냈습니다. 블러그 [토가 블로그]는 월평균 100만 페이지뷰를 넘을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는 옷차림으로 평가받는다고 합니다. 비즈니스는 속도가 생명인데 내용이 중요하긴 하지만 사람들은 겉모습을 통해 최대한의 정보를 얻으려고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첫인상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패셔니스트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비즈니스 옷차림은 내가 아닌 상대방의 기대에 걸맞은 옷차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옷차림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어떤 사람인가" 보여주는 힘이 있습니다. 특징이 없는 옷은 마치 장황하고 읽기 어려운 기획서와 같다고 합니다. 일의 내용이나 부서는 회사에서 정해주지만 옷차림은 개인이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라이벌과의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있어서 젊어 보이면 청결한 느낌이나 신선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가 더욱 강력하게 발산되는 느낌이 나타나는데 어려보이기 보다 젊어보이려고 해야 합니다. 양복 재킷은 양어깨 폭에 맞추고 길이는 엉덩이 갈라지기 시작하는 부분~항문 사이가 적당합니다. 폭은 단추를 채웠을 때 옆구리에 약간 압박이 되거나 버튼을 중심으로 X자 주름이 생기는 정도가 좋고 셔츠는 양복 소매에서 1.5cm 정도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구두를 잘 손질해서 먼지가 없도록 해야 하고, 자신의 직책이나 소득에 어울리는 시계를 착용해야 합니다. 5년 젊어 보이는 옷차림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야 하는데 체형에 어울리는 옷 70%와 트렌디한 옷 30% 정도로 정하면 자신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남자의 몸은 역삼각형으로 되어야 멋있다고 보는데, 옷차림 역시 역삼각형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셔츠, 넥타이, 양복으로 구성되는 가슴의 "V존"의 볼륨을 살리고 무릎 아래쪽의 폭이 점점 좁아지는 테이퍼드 팬츠를 선택해야 합니다. 바지 길이는 구두에 살짝 닿는 정도로 해야 합니다. V존 면적이 넓어 보이는 재킷을 선택하며, 라펠의 폭은 넓고, 셔츠의 깃은 크며, 넥타이 폭은 넓게 하고, 넥타이핀으로 1cm 끌어올려 볼륨을 높여주면 풍성한 V존을 만들 수 있는데 얼굴이 너무 작으신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상대방과의 거리감을 좁히고 싶으면 상대방이 즐거워하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양복과 같은 색조의 넥타이를 조합하면 꼼꼼한 수완가인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감색 양복에 블루 넥타이, 회색 양복에 은색이나 밝은 회색 넥타이 같은 조합입니다. 캐주얼한 넥타이나 니트, 가죽 같은 특이한 소재의 넥타이는 친밀감을 형성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cool biz가 유행하는데, 상대방에게 시원해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반소매 셔츠를 입더라도 딱 맞는 사이즈를 입고 비즈니스 상대방에 따라 필요한 경우 넥타이는 매야 합니다. 노타이 차림에는 깃을 깔끔하게 세워둘 수 있는 버튼다운셔츠를 입어야 하는데 일반적인 것보다 깃이 큰 셔츠를 선택해 셔츠 아랫단을 바지 속에 넣어 저리해야 합니다. 

 고급 구두 3켤례 정도를 번갈아 가며 잘 손질해서 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두의 손질 여부는 일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를 엿보게 하는데 한 구두를 오래 신는 것보다 고급 구두 3켤레 정도를 AS 받으며 오래 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넥타이 매듭이 느슨하면 아마추어라는 증거라고 합니다. 깃과 매듭을 모두 크게 하면 얼굴이 커 보일 수 있는데, 넥타이 대검부분이 허리 벨트에 살짝 닿는 정도가 좋습니다. 한 시즌에 세 장 정도의 넥타이를 사서 매일 번갈아 매는 것이 이상적인데, 에르메스나 불가리 같은 고급 브랜드 넥타이를 몇 개 갖추라고 합니다. 바짓단 길이는 구두의 등에 약간 걸치는 정도의 길이로 해야 다리가 늘씬해보이고 청결한 느낌이 듭니다. 바지의 구김살은 얼굴의 주름과 같아서 지친 인상을 주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양말은 다리를 꼬았을 때 바지와 양말 사이에 맨살이 보이면 안되기 때문에 목기 긴 것을 신어야 합니다. 양복과 같은 계열의 색에 물방울 무늬나 빗살 무늬가 있는 양말이 센스있어 보이며, 벨트는 필수라고 합니다.가방은 꼭 필요한 물건만 넣어 스마트하게 사용해야 하고, 코트는 가벼운 것, 팔찌는 최신 유행하는 핫 아이템을 골라야 합니다.

 의식이 있는 비즈니스맨은 경영 서적이나 세미나를 통해 자기 계발에 투자를 합니다. 이런 자세로 옷차림이나 몸치장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좋은 양복이라 해도 5년 10년 입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30만원대 양복을 사서 3년마다 바꾸는 것이 좋으며, 계절마다 최소한 세 벌씩 번갈아 가며 입으라고 합니다. 바지가 빨리 망가지므로 한 벌 더 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색상의 조합도 중요한데, 이탈리아에서는 감색과 갈색의 조합을 최고로 친다고 합니다. 감색 양복에 갈색 가방이나 구두, 벨트로 조합하는 것인데 감색과 검은색을 조합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갑은 검은색이나 네비이, 베이지 같은 정통적인 색상을 선택하고 브랜드 로고가 잘 보이는 것을 선택합니다. 가방은 가죽 가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능력이 굉장히 중요시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그 비즈니스 능력에 플러스 알파가 되는 것이 옷차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물건을 살 때 상대방이 그 직업에 맞는 옷차림을 하고 있는 것과 트레이닝 복을 대충 입고 있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잘 생긴 것도 좋겠지만 자신에게 꼭 맞는 스타일을 찾아 그에 맞게 옷차림을 갖추어야 합니다. 성공하는 남자들의 옷차림 전략 포스팅을 마칩니다.

성공하는 남자들의 옷차림 전략
국내도서
저자 : 토가 히로쿠니(Toga Hirokuni) / 김지혜역
출판 : 이보라이프 2015.04.27
상세보기


'문화생활 > 독서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장사꾼들  (0) 2017.03.21
기업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0) 2017.03.17
백인천의 노력자애  (0) 2017.03.14
아버지라면 유대인처럼  (0) 2017.03.13
글쓰기의 모든 것 프로페셔널라이팅  (0) 2017.01.26